임희재 221208::125623 683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내고 정해진 기간 동안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신문이나 우유 배달에 그쳤지만, 지금은 자동차와 의류, 게임, 도서, 가전제품, 생필품 등 구독 서비스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구독 서비스의 대표 기업으로 넷플릭스를 들 수 있다. 넷플릭스는 DVD를 월정액을 받고 빌려주는 월구독 모델을 1990년대 도입했다. 이후 무제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고 구독 서비스는 '넷플릭스 모델'이라고 통용되는 등 혁신적 사업 모델로 자리잡았다. 미국의 IT 선도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 역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제학에서는 구독경제를 '효용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소유하지 않아도 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주기적으로 제품을 공급받음으로써 소비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독경제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하고 제공하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